English 영어공부

영어 오픽 AL 독학 방법/후기 혼자 가능 !

뱅구아이가 2020. 10. 8. 17:4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영어 말하기 시험 오픽에 관해서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일단 저는 2018년 12월 27일 오픽 시험을 쳤는데요. 이 때 만점인 AL을 받았습니다. 학원은 일절 다니지 않았고 혼자공부했고 외국인 친구들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인증부터 해야겠죠? ㅎㅎ 글 다 읽으면 또 멋진 자격증을 보실 수 있을겁니다. 다 읽어주세요 ! 도움 많이 되니까요 ^ㅡ^



올해도 거의 지나갔으니까 성적도 곧 만료되겠네요. 다시 준비해서 오픽 성적이나 하나 만들어볼까요? ㅎㅎㅎ 

오늘은 정말 솔직하게 제가 학원도 다니지 않고 혼자서 AL 만든 노하우를 알려드리고 제가 시키는 대로만 하면 적어도 IH가 나올 수 있다는 점 꼭 알아두세요. 광고 이런거 전혀 없습니다. IH이상 받고 싶으신분은 집중해서 읽어주세요


우선, 시험치기 전 영어 실력


- 영어회화 중급 (원어민이랑 기본소통은 가능)

- 토익은 만료되었으나 805점

- 뉴질랜드 워킹홀리데이 6개월

- IH 2번 나옴(AL이 목표였기 때문 계속 도전)


베이스가 어주 없었던 것은 아니고요. 그렇다고 해서 뛰어난 편도 아니었습니다. 나는 저정도 안되니까 이 글 안봐야겠다, 접어야겠다 라고 생각하지말고 그런 분들도 위해서 저가 준비를 해놨습니다. 계속 읽어주세요.


일단 내가 판단하기에 영어실력이 중하급이다. 원어민 만나면 도망쳐야겠고 먼저 얘기를 걸면 머리가 하애지면서 도망치고 싶고 무서워진다 생각드시는 분들은 기본 영어부터 쌓아야합니다. 


그럼 어떻게 쌓을까? 적어도 3개월은 잡자 ! 지치고 않고 꾸준히 해야하기 때문 !


자, 여기서도 여러방법이 있는데 저는 돈 안들이고 영어늘리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요즘에 야나두처럼 돈내고 영어를 배우는 것도 좋지만 이왕이면 재밌고 돈 안 들이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바로 '헬로우톡'이라는 어플리케이션을 다운 받는겁니다.



이런 어플인데 저는 이 어플 오랬동안 이용하면서 외국인 친구들과 많은 소통을 했습니다. 랭귀지 익스체인지해서 제가 한국말을 가르쳐주고 영어권친구들은 영어를 알려주고 서로 윈윈 하는거죠. 그러나 그거 아시나요?? 대화하면 자연스럽게 영어를 훨씬 더 많은 쓰는 분위기가 되기 때문에 결국엔 저희가 더 많이 얻어갈 수 있고 영어를 입에 자연스럽게 붙일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입니다. 영어 말하기가 아주 초보라면 이 어플을 이용하면서 오픽 공부를 해주세요. 헬로우톡에 대한 내용은 저가 따로 자세히 올려드리겠습니다.



사실, 영어수준에 상관없이 헬로우톡 이용하면서 오픽공부하면 웬만하면 IH는 금방 되겠더라고요. 단, 꾸준히 3개월은 했을 때 말입니다. 오로지 성적만 잘받고 싶다고 하면 어플 비중을 낮추고 오픽공부를 많이 해야겠죠. 그러나 공부해보시면 알겠지만 혼자서 떠들고 공부하는 것은 너무나도 재미없고 지루합니다 ㅠㅜ


어플은 일상생활 때 밥먹거나 여가시간에 종종 친구들과 카톡 하듯이 외국인들과 대화를 하면 많은 표현들과 숙어를 얻어가실겁니다. 이해못하면 항상 되물어보세요. 상냥해서 잘 가르쳐줄겁니다. 잘 가르쳐주지 않는다면 그런 친구들과는 오래 얘기할 필요없고 다른친구들을 찾으셔도 되고요.


여기서부터는 제가 이용했던 책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인강, 학원 이런거 전혀 필요없고요. 음~ 유튜브는 가끔 짧막한 좋은 자료들이 올라오기 때문에 참고하셔도 될 거같네요. 유튜브에서도 명강사들이 좋은 표현들을 몇 개씩 알려주더라고요 ㅎㅎ




첫 번째 소개해드릴 책은 파고다에서 만든 new opic IH&AL 보장이라는 책입니다. 책의 내용은 다른 책들과 크게 다름이 없습니다.



질문이 있고 밑에 모범답안이 있습니다. 그럼 왜 이 책을 선택했느냐? 바로 무료 음성파일이 있기 때문입니다. 책 표지에도 mp3무료 다운로드 파일 보이시죠? 홈페이지 들어가서 음성파일을 무료로 받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제 공부를 할건데요. 



파일을 받으면 저렇게 많은 음성파일이 있죠? 모두 저희에게 유익한 자료들입니다. 이 음성파일을 잘 이용해야하는데요. 처음에 part01.q1 음성파일을 킵니다. 그러면 에바가 저희한테 질문을 합니다. let's start interview now. plz tell me about yourself. 이 질문은 오픽 제일 처음에 나오는 기본질문이죠? 그러면 여기서 자기가 준비해놓은 스트립트를 말하거나 준비한대로 말해보세요. 그리고 피드백이나 스크립트는 핼로우톡에 있는 친구들에게 물어보고요. 영어시험 준비하고 있다고 말하면 70%는 도와주더라고요. 바쁜 친구들도 답은 느리지만 수정이나 문법을 고쳐줍니다. 그리고 자기가 준비한대로 말해보고 음성파일의 답도 들어봅니다.  part01.q1 바로 밑에 part01.q1 answer 보이나요? 저게 모범답안인데 모범답을 꼭 들어주세요. 오픽은 말하기 시험과 동시에 리스닝 시험입니다. 리스닝 못해서 질문 이해 못하면 끝장나는 시험이에요. 쿠션화법(미안해 내가 지금 생각이 안나서 궁시렁궁시렁)쓰면 말 안하는 것보다는 나아서 점수는 어느정도 나오겠지만 고득점은 택도 없습니다. 



part01.q1 answer 틀어놓고 열심히 청취했습니다. 한 10번은 들었어요. 귀에 박힐 때까지요. 듣고 알아들어도 듣고 또 듣습니다. 그러면 음성파일이 말한 숙어나 표현이 귀에 박히면서 익숙해질겁니다. 따로 메모해서 정리해놓는 것도 좋고요. 이렇게 해서 나머지 파트들도 충분히 연습하시면 됩니다.



제가 음성파일 모두 보여주려고 했는데요. 이 정도로 많습니다. 이것보다 훨~~씬 많아요 그러니까 자료걱정은 안해도 됩니다. 모두 무료이고요. 이렇게 좋은 자료가 있을까 싶네요. 있을지도ㅋㅋ 저는 그냥 이 것만으로도 충분히 많다고 생각합니다.


new opic IH&AL 보장: 좀 오래전에 나온책이지만 여전히 효과있고 도움 많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오픽을 수강료 돈 안푼 안내고 고득점 받고 싶다면 이 책 추천드립니다. 



두 번째 소개해드릴 책은  영단기에서 만든 영단기 opic 입니다. !!




이 책도 공부 방법은 위에서랑 비슷합니다. 물론 mp3 파일 무료 제공이고요. 다만 이 책이 좀 더 초보자들에게 유익하고 표현이나 숙어들이 풀어서 설명되어있기 때문에 이 책으로 공부하는 것도 나쁘지 않아요. 저는 이 책으로 처음에 숙어, 표현 많이 익히고 그 다음에 실전용으로 new opic IH&AL 으로 공부했습니다. 영단기 오픽책 끝에 모의고사가 있는데요. 정말 유익합니다. 충분히 공부를 해놓고 실전처럼 시험을 보는 기능이 있더라고요.



시험치기 1주일 전에는 이 모의고사 적극적으로 이용하세요. 제가 앞서 말했듯이 이 것도 본인만의 스크립트나 혼자 입으로 실껏 떠들어보고 모범답안 듣는게 좋겠죠? 10번이상 듣고 모범답안에서 말하는 표현, 숙어 꼭 가지고 가세요. 되도록이면 책에 쓰여진걸 보시지 말고 들어서 이해하도록 합시다. 3번 정도 들었는데 '와 괜찮다 가지고 가야겠다'라는 생각 드는 표현 메모해두시고 본인만의 스타일로 문장을 만들어보세요. 잘 안된다? 그러면 헬톡의 외국인 친구들 도움 꼭 받아가시고요.




후기: 남자들이 여자들보다 말하기가 시험이 조금 약하다고 합니다. 남자들이 평소에 쓰는 단어나 언어구사력 자체가 여자들에 비해 적게 쓰기 때문인데요. 그렇다고 좌절하시지마세요! 제가 해냈짜나요!! 제가 알려준대로 꾸준히 하시면 IH이상은 나올거라 생각합니다. AL과 IH 차이는 한 끗차이라고 하잖아요? 저는 IH 받으면서도 시험칠 당시에는 AL이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IH보고 실망했습니다. 반대로 AL 나올 때는 시험당시 망했다라고 생각했는데 결과는 잘 나와서 좋았구요.  책 두권과 헬로우톡을 잘 이용해서 오픽 준비하는 모든이들이 IH이상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IH이상만 나와도 취직할 때 가점이 되고 요즘은 토익보다는 말하기가 대세잖아요? ㅎㅎ 글을 좀 더 일찍 적어서 한 분에게도 더 도움이 됐어야하는데 늦게 했는데 늦게 올려서 죄송하고요ㅠ.ㅜ 한 분이라도 이 글 읽고 오픽 공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저는 행복할 거 같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학원도 못가고 스터디는 못하고 고생하시는 취준생, 영어 공부하시는 분들 제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 됐으면 좋겠네요. 도움이 됐으면 공감, 댓글 부탁드리겠습니다.  공부하다가 궁금하신적 글과 관련해서 궁금한 적은 망설이지 말고 바로 해주세요. 적극적으로 답변해드릴께용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용~~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