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운영팁

티스토리 제목 꾸미기(서식 추천/공유)

뱅구아이가 2020. 12. 30. 12:59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티스토리 꾸미기랑 관련된 서식 넣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저도 처음 티스토리를 할 때 그냥 막연하게 글을 쓰고 했는데요. 지금도 여전히 초보이지만 처음 시작했을 때보다는 조금씩 발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하려는 서식 작업은 어려운 작업도 아닐뿐더러 티스토리를 한 층 더 이쁘게 꾸밀 수 있으니까 잘 따라와 주시면 됩니다.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티스토리 서식이란?

서식이란 간단히 말해서 템플릿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매번 비슷한 패턴의 글을 작성할 때 반복적으로 사용하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인데요. 글을 자주 쓰면서 서식이란걸 따로 만들어놔서 포스팅 작성 시 글을 한 층 더 편하고 수월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현재 티스토리에서는 따로 제공해 주는 서식이 없기 때문에 구글 또는 티스토리에 검색하셔서 기존에 티스토리 하시는 분들이 만들어놓은 서식을 이용하는 게 좋은 방법인데요.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만들어 놨기 때문에 저희는 편리하게 그대로 쓰면 됩니다. 서식 중에서도 가장 많이 이용하는 형식은 제목, 소제목, 마무리입니다. 제가 글을 쓰는 형식을 보시면 알겠지만 저도 크게 제목, 소제목, 마무리 이렇게 나누어서 작성을 하거든요. 서식을 통해 가독성이 높은 글을 작성하실 수 있고 글을 보는 사람과 쓰는 사람 또한 한눈에 포스팅이 들어오게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서식받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티스토리 서식 받기

 

관리자 모드로 들어가서 서식관리로 들어갑니다. 보통 본인의 티스토리 URL/manage 이렇게 적으면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제 블로그 URL이 wjsrnlwl.com 이니까 wjsrnlwl.tistory.com/manage 이렇게 들어가면 되겠죠? 티스토리 하시는 분들이라면 여기까진 전혀 어려움이 없습니다. 

 

서식 쓰기로 들어가 줍니다. 티스토리를 시작한 티린이님들은 서식관리 누르면 중간에 아무것도 없어야 정상입니다. 저는 이미 받아놓았기 때문에 있는 겁니다. 큰 글자, 제목 글쓰기1 글쓰기2가 이미 받은 놓은 서식입니다. 오늘 이 3개를 여러분들에게 공유를 하려고 하는 겁니다.

 

 

오른쪽 상단에 기본모드에 들어가신 다음에 HTML을 클릭해줍니다.

 

이제 여기에 코딩을 붙여넣을건데요. 저희가 코딩을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그냥 따라만 하시면 되는 것이기 때문에 부담 갖지 마세요. 소스같은 경우 하단에 TXT파일 형식으로 첨부해놨으니 다운로드 하셔서 여기에 복사하여 갖다붙이시면 됩니다. 즉, HTML에 소스만 갖다 붙여 놓으면 끝나는 작업입니다.

 

 

제가 나눠드리는 소스를 여기에 작성하시고 완료 누르면 끝입니다. 그럼 제가 3가지의 서식을 나눠드리니 총 3번의 작업을 하면 되겠죠? 글쓰기2를 예시로 들었으니까 글쓰기2 서식이 어떤지 한 번 보겠습니다.

 

 

코딩을 제대로 복사하셨다면 위의 서식처럼 제대로 뜰 것입니다. 서식을 이용하는 방법은 글쓰기 가신 다음에

 

그림과 같이 서식을 누르시고 마음에 드는 걸 골라 쓰시면 됩니다.

 

글쓰기1
큰글자,제목

 

글쓰기1과 큰제목 서식은 위와 같은 형식입니다. 글자 안에 글씨는 마음대로 바꾸셔도 되고 글자 크기는 제목이나 본문을 클릭했을 때 키우실 수 있을 겁니다.

 

글쓰기2 소스.txt
0.00MB
큰글자 제목 소스1.txt
0.00MB
글쓰기1 소스.txt
0.00MB

 

마무리

지금까지 서식이 무엇이고 서식을 받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글을 아무리 잘 쓰시더라도 보는 사람들이 불편하거나 가독성이 좋지 않으면 보는 이들로 하여금 거부감들 들 수도 있습니다. 서식을 넣지 않더라도 글이 망가지거나 지장이 있는 정도는 아닙니다. 그러나 이왕 작성하시는 거 조금 더 이쁘게 작성하셔서 우리 모두가 편하게 볼 수 있는 글을 만들어보는 건 어떨까요? 저도 아직 티린이를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티린이지만 앞으로도 조금씩 개선해나갈 생각입니다. 이 글 보시고 한 분이나마 서식을 통해 지금보다 이쁜 글을 만들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시고 가정에 행복만 가득하길 바랄게요!

 

 

 

 

반응형